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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교회개척과 교회성장: 사례연구 - 알버트 심슨과 얼라이언스
(All for Jesus 의 4장의 내용을 김 진태 목사가 번역 정리하다.)

교회개척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사역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부분이다. 필자는 그동안 번역하던 All for Jesus 4 장에 기록된 심슨의 본을 이 곳에 소개함으로 교회를 개척과 성장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일조가 되기를 원한다. 심슨목사가 7명의 성도들과 함께 1881년 11월 21일 믿음만으로 시작했던 가스펠 타버너클은 미국의 선교사를 새롭게 쓴 Christian & Missionary Alliance (기독교 연합선교회)라는 선교교단으로 120년이 지난 지금도 미래를 향해 힘차게 성장하고 있다.

1. 어떤 교회를 세울 것인가?

1) 교회의 중요성

심슨은 가정이 사회를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이듯이 하나님의 나라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개 교회라는 사실을 믿었다.

2) 교회의 목적

심슨은 교회의 존립목적은 세계선교를 성취하는 것이며, 이 목표는 만일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이 뜻하신 대로 성결의 삶을 살 뿐 아니라 합력하기만 한다면 10년 안에 완성될 수 있다고 믿었다.

3) 교회의 본: 디바인 패턴

심슨은 신약성경은 교회의 본을 우리에게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고 가르쳤다. "하나님의 전에는 하나님이 주신 본 (Divine Pattern)이 있다. 구약의 성막이 모세에게 하나님이 호렙 산에서 보여주신 본에 따라 지어졌듯이 그리스도의 교회도 하나님이 주신 본을 가지고 있는 바, 교회는 이 본에 따라 세워져야 한다. 교회의 모든 문제의 이유는 이 본에 따라 교회가 지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1800년의 교회사를 통해 난무했던 모든 이단과 당파주의와 실책도 모두 이에 기인하며 바로 이 때문에 아직도 복음을 듣지 못하고 멸망하는 수많은 영혼들이 하나님께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과연 심슨은 이 디바인 패턴을 19세기 대도시 뉴욕에 어떻게 적용했는가? 심슨의 패턴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자유 (free)라는 단어이다. "제가 13가 장로교회를 떠난 이유는 사회적, 경제적, 인종적 차별이 없이 누구나 환영받는 교회를 만들기 위해서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교회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는 확신을 제게 주셨습니다." 루이빌 목회시절 심슨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던 것이 두 가지 있었다. 첫째, 성전의 자리가 모두 자릿세를 낸 교인의 지정석이어서 자릿세를 낼 수 없는 사람들이 앉을 자리가 없었던 것과, 둘째 저소득층이나 흑인들이 예배에 참석할 수 없었던 것이다. 휫틀-블리스가 인도한 전도집회가 끝난 후 심슨은 직접 전도집회를 인도했다. 이 전도집회에서 심슨이 제창한 네 가지 자유는 (1) 자릿세로부터의 자유; (2) 입장료로부터의 자유; (3) 옷차림 때문에 사람을 멸시하는 것으로부터의 자유; (4) 가입교인이 아니라고 입장을 거부하는 것으로부터의 자유였다. "제가 원하는 교회상은 런던의 대형교회들로서 특히 뉴만 홀이나 스퍼젼 목사의 교회처럼 수천 명의 교인들이 신분과 빈부를 막론하고 자유롭게 모이는 교회입니다."

2. 심슨의 교회개척 전략

심슨은 그러면 어떻게 이처럼 자유한 교회를 개척했는가? 심슨의 교회개척전략은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1) 처음부터 특정 목표그룹을 설정하고 시작하였다.

그저 구호사역처럼 방향 없이 교회를 시작한 것이 아니었다. "처음부터 심슨은 중산층을 대상으로 시작하되 아직도 모교회가 없는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었다."

2) 처음부터 자립교회를 지향했다.

구호단체처럼 외부에서 자금지원이 없으면 안 되는 기관으로 세울 생각은 추호도 없었다. 이것이 중산층을 주로 겨냥했던 이유이고 이러한 자립교회의 정신은 교인들에게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고취하는 계기가 되었다.

3) 심슨은 처음부터 선교라는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교회를 시작하였다.

교회의 프로그램이든, 활동이든, 조직이든 간에 전도에 목표를 두고 진행되었다. 알버트 톰슨은 이렇게 말했다. "심슨이 만든 조직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세계선교라는 목표를 향하여 약진하는 하나님의 군대였다."

4)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시작하였다.

전쟁은 먼저 마음에서 이기고서 시작하는 것이다. 영적 전쟁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의 분량대로 역사하신다. 믿는 자에게 능치 못함이 없느니라는 말씀은 예나 지금이나 진리이다. 심슨은 바로 이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시작하였기 때문에 심령 속에 있던 꿈이 현실화되는 것은 시간문제였던 것이다. 이제 더 이상 아무에게도 구속되지 않는 자유로운 그리스도의 종이 된 심슨은 지금까지 자기가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던 비젼을 실천에 옮길 수 있게 되었다. 바로 하나님이 계시하신 교회의 본대로 교회를 시작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교회를 시작하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눈에 보이는 여건은 한심했지만 믿음의 눈으로 현실 저 너머 찬란한 비젼을 바라보는 심슨에게 아무 장애도 아니었던 것이다. 비록 투자하는 이도 없고, 자본도 없고, 은행여신한도도 없고, 자신을 도우겠다는 손길조차 아무도 없었지만 심슨의 마음에는 확신이 있었다.

새로운 사역을 시작할 재정을 어디서 구하겠느냐고 묻는 기자의 질문에 심슨은 이렇게 대답했다. "세상사업도 성공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면 항상 투자할 사람이 있는 법이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값어치있는 사역이라면 하나님께서 부족함이 없도록 채워주시는 법이다."

3. 전략의 실천

1) 심슨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즉시 행동으로 옮겼다 (역동적 믿음).

13가 장로교회에서 사임한지 불과 2주 후인 1881년 11월 20일 13가와 8가 코너에 있는 칼레도니안 클럽 홀에서 회합을 주재했다. 뉴욕에 새로운 영적 무브먼트가 필요함을 역설한 후 심슨은 이 무브먼트에 동감하는 사람들은 11월 23일 다시 만나 함께 기도회를 가질 것을 제의했다. 11월 23일 회합에 참석한 사람의 수는 불과 7명에 지나지 않았다. 춥고 음산하기만 한 댄스홀구석 작은 난로주위에 웅크린 채 이들은 얼은 손으로 성경책을 열고 읽기 시작했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슥 4:6, 10).

다시 교회의 담임이 된 심슨은 후일 이렇게 간증했다. 그 때 우리는 함께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우리가 가난하고 약하고 소수였음으로 인해 오히려 감사드린 것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의 능력에 모든 것을 의뢰했던 이래 성령님은 한번도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으셨습니다.

2) 믿음의 눈으로 원대한 비젼을 가지고 교회 프로그램을 짰다.

이 겁 없는 8명의 무리들은 대형교회라도 감히 감당키 어려울 교회일정을 짰다. 매일 야간집회와 주일에는 3부 예배를 드리기로 했다. 주일오후예배는 앞으로 뉴욕시내 여러 지역으로 퍼져나갈 지회(Branch)의 지도자훈련에 치중하기로 했다. 매일 야간집회직전에는 노방전도집회를 가지며 여름에는 매일 야간집회직후 천막집회를 가지도록 계획했다.

심슨은 말했다. "복잡하지 않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범 교단적인 전도 무브먼트는 어디건 필요합니다. 몇 주간 전도집회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일년 내내 계속되는 무브먼트가 필요합니다. 왜냐 하면 그렇게 해야 결신자들이 다시 세상의 구습에 물들지 않고 믿음생활을 계속할 수 있도록 그들을 한군데로 모아서 양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까지 기존교회나 기독교 구호단체 어느 쪽에도 소속감을 느끼지 못했던 소외된 대중들이 이제 자기들을 대상으로 한 심슨의 사역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던 것이다. 매일 개최된 노방전도집회와 야간집회마다 이들은 몰려들기 시작했다. 원래 심슨 회중은 칼레도니안 클럽의 댄스홀을 빌려서 예배를 드렸으나 교인급증으로 첫 예배를 드린 지 2개월도 못된 1882년 1월 장소를 이보다 큰 음악학교 강당으로 옮겨야 했다. 그러나 음악학교 강당시설도 늘어나는 교인 수를 감당 못해 2주 후인 1월 중순 다시 스타인웨이 강당으로 예배장소를 옮겼다. 그래도 부족하여 3월에는 브로드웨이와 32가 부근의 에비 파크 극장으로 야간집회장소를 옮겼다.

3) 성공적인 예배를 드렸다.

심슨은 예배가 지겨운 예배가 되지 않도록 유의했다. 심슨의 예배의 성공의 요인을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1) 찬양과 음악이 중요한 몫을 차지하는 예배를 드렸고; (2) 설교는 가능하면 짧게 하였으며; (3) 헌금을 강요하는 말씀은 절대 삼갔고; (4) 다른 교회나 단체에 대한 험담은 절대로 않았다.

하나님은 많은 교인과 함께 많은 동역자들을 보내주셨다. 아이다씨는 찬양집회와 성가대를 인도하기 위해 브룩클린에서 왔고, 유명한 목사이자 루이빌 시절이래 심슨의 친구인 죠지 펜타코스트 박사 (1842-1920)는 음악학교 강당에서 1882년 신년예배에서 심슨 대신 설교말씀을 전하였다. 유명한 복음성가 작곡가였던 죠지 스테빈스 (1846-1945)와 그의 아내도 자주 방문하여 봉사했다.

4) 간단하고 열린 마음으로 작성된 교회헌법을 제정했다.

이렇게 되자 급증하는 결신자들을 수용할 교회를 설립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1882년 2월 10일 35명의 성도들이 신약에 근거한 교회를 조직하기 위해 심슨의 집에 모였다. 교회헌법은 8개조항만으로 구성되었으며 다 합쳐서 500단어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세 가지 특기할 내용은, 첫째 교회가입요건은 믿음의 고백과 고백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 두 가지였고, 둘째 세례의 방법론에 있어서는 침례를 선호하되 이를 강요하지는 않았고, 셋째 교회의 사명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복음에서 소외된 영혼들을 전도하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

5) 사역에 있어 재정문제는 우선순위 최하위였다.

심슨은 교회에서 월급을 받지 않았다. 교회에서 월급을 받기보다는 자신의 필요를 하나님이 공급하실 것으로 믿었고 자신의 저서에서 나오는 수입 등으로 생활에 충당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주머니를 털어 교회사역에 헌금하였다. 사역착수비용도 심슨의 주머니에서 나왔다. 이러한 심슨의 희생은 사역 시작한 후 상당기간 계속되었다.

1882년 여름이 다가오자, 심슨과 성도들은 예배드리기에 적합한 장소를 물색하였다. 8가와 23가 코너에 위치에 그랜드 오페라 홀이 이들의 필요에 맞아서 이곳을 2년간 집회장소로 사용하였다.

6) 전도의 참여도와 방법론에 있어 토틀 에반젤리즘을 적용했다. 전도와 구제활동이 균형있게 전개되었고 평신도들 모두가 자신의 은사에 따라 모두 전도에 참여하였다. 방법에 있어서도 전술한 집회외에도 다양한 전도활동이 전개되었다.

첫째, 노방전도 팀이다. 노방전도 팀은 주로 젊은이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골목과 부둣가에서 복음을 전했고 심지어는 항구에 정박한 선상까지 올라가서 선원들에게 복음을 전했다. 교인들은 주머니를 털어 13가에서 노방전도사역을 시작하기도 했다.

둘째, 하기 천막집회를 통한 전도였다. 뉴져지의 사업가 한 사람이 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천막을 제공했고 다른 한 사람은 천막을 칠 공간을 제공했다. 심슨은 두 사람의 헌물을 즉각 수락하고 모든 집회를 7월 14일부터 홀에서 천막으로 옮겨 10월 29일까지 계속 천막집회로 대치했다. 심슨과 함께 처음 사역을 시작한 7명중 한 명인 죠셉푸스 풀루스는 금요일 저녁마다 알코홀 금지를 고취하는 집회를 인도했다.

셋째, 신유집회를 통한 전도였다. 천막집회도 열매가 많았다. 그러나 그 외에도 가스펠 타버너클의 금요집회도 큰 효과를 보았다. 원래는 심슨의 집에서 오후집회로 시작된 이 모임은 성장에 성장을 거듭해서 뉴욕에서 주중에 모이는 집회 중 가장 많은 회중이 모이는 집회가 되었다. 오후시간에 집회를 가진 데는 특별한 이유가 있었다. 집회의 성격이 처음에는 성령께 삶을 온전히 바치는 헌신예배로 시작했으나 이와 함께 점차 신유를 두 번째 주제로 하는 집회가 되었기 때문이다. 신유집회는 그 성격이 다른 집회와 달라서 영적으로 준비되지 않은 사람이 함부로 몰려오면 안 되는 집회라고 믿었던 심슨이기에 아무나 오기 어려운 금요일 오후시간을 택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중들은 대거 밀려와서 500명 내지 1000명의 군중이 집회에 참석했다.

넷째, 여전도 회원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던 윤락여성 등을 위한 재활시설이다. 여전도 회원들은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복음을 전했을 뿐 아니라 윤락여성들을 위한 모임을 시작해서 시내 곳곳에 이들이 재활 할 수 있는 시설을 설립했다. 이러한 목적으로 세운 재활시설만 해도 4개가 넘었고 사우스 스트릿 미션도 그 중 하나였다. 시드니 휫트모어 여사는 "소망의 문 구호소"(The Door of Hope Mission)이라는 재활시설을 열어 버림받은 여인들을 돌보았다.

다섯째, 재력있는 성도들이 시작한 고아원 등 사회봉사시설이다. 헨리 네일러 부부는 브라카 미션을 설립해고 슐츠 부부는 브라카 고아원을 설립하여 직접 운영했다. 슐츠 부부가 시작한 고아원은 점차 규모가 확대되어 161가에다 방 25개와 수 에이커의 숲을 갖춘 건물로 이사하였다.

여섯째, 비영어권 이민자들을 위한 특별예배의 시작이다. 알버트 펑크 목사가 독일계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독일어로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다. [기독교 연합선교회는 이 책이 출판된 1987년 이래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그 중 한 가지는 미국 내 타 문화권 교회들의 증가이다. 현재 기독교 연합선교회 교단 내 타 문화권 교회들의 비중은 상당히 높다. 대부분 타문화권 교회들은 출신국가의 언어로 예배를 드리고 있다. 이 면에서 볼 때, 펑크 목사가 독일계 이민들을 대상으로 시작했던 독일어 예배는 따지고 보면 우리 한인교회나 다른 타문화권 교회의 예배 패턴의 전신이라고 볼 수 도 있다. - 역자 주]

심슨 회중의 끈질긴 전도활동은 대성공이었다. 1년이 지난 1883년 초에는 등록교인수가 7명에서 217명으로 증가했고 주일예배에는 700여명이 참석했다. 1883년 6월경 심슨 회중은 가스펠 타버너클 (Gospel Tabernacle)이란 이름으로 법인등록을 하기로 가결했고 1883년 7월 뉴욕주의 허가를 받았다. 7월에는 1882년처럼 천막으로 모든 집회를 옮겼고 예년처럼 빡빡한 일정의 전도집회를 다시 시작했다. 그해 여름이 지난 후 심슨 회중은 주일예배장소를 메디슨 스퀘어 가든의 전신인 히포드롬 (Hippodrome)으로 옮겼다. 1876년 무디-샌키의 대형집회이후 이런 대형집회는 심슨 회중의 집회가 처음이었다.

이렇게 되니 메스콤이 가만히 있지 않았다. "어제의 청중숫자로 판단할 때 심슨은 무디-샌키와 비견하는 부흥사가 될 것이다." 무디는 이런 비교에 개의치 않는 겸손한 주의 일꾼이었다. 뉴욕방문중 심슨의 설교를 듣고 무디가 친구 피어선 박사에게 한 말을 들어보라. "피어선, 나는 방금 심슨 목사의 설교를 들었네. 심슨 만큼 내 심령에 와 닿는 말씀을 전한 사람은 아직 없었네."

과연 무디와 심슨은 한 시대를 선도할 만한 믿음의 거인들이며 겸비한 하나님의 사역자였음을 이들의 말만 들어도 짐작할 수 있다. 나보다 뛰어난 후배를 존경하고 그 성공을 기뻐할 줄 아는 무디 얼마나 멋진 사람인가? 우리 사역자들이 본받아야 할 거인중의 거인이었다.

7) 대중의 심령을 두드리는 설교를 하였다.

심슨은 모든 부류의 사람의 마음의 문을 두드리는 비법을 터득한 설교자였다. 한 편집자는 이렇게 기록했다. "심슨은 음유시인이다. 그의 설교는 그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감미로운 음악이다. 설교할 때 몸짓도 시적이며 열정 그 자체이다. 심슨은 마치 성령의 바람에 흔들리는 한 줄기 갈대처럼 움직이는 시인이다." 그렇다고 심슨의 설교가 교양 있는 사람들에게만 먹히는 고급설교였다는 것은 아니다. 시적 스타일보다는 직설적인 표현을 선호하는 노동자들도 심슨의 설교에 동일하게 매료되었다. 건널목 신호수로 일하는 한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저 분의 설교라면 24시간동안 들어도 지치지 않겠다."

8) 세계선교의 비젼을 펼치다.

아직도 그랜드 오페라 홀에서 모이던 초창기부터 심슨 회중은 심슨 회중은 하나님이 주신 본을 따라 세워진 교회의 존립목적인 해외선교를 향해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딛기 시작했다. 심슨은 마태복음 28장 19장의 예수님의 지상명령 특히 너희는 가라는 명령을 가장 직설적으로 적용했다. "만일 제가 국내에서 하는 선교를 위한 사역이 직접 나가서 하는 사역보다 훨씬 더 중요하고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확실하지 않다면 저는 나가야 합니다. 예수님이 원하신다면 저는 어디든지 나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자세가 주님의 지상 명령에 우리가 신실하게 순종하는 것입니다."

심슨은 선교의 비젼을 성취하기 위해 세 가지를 추진했다.

첫째, 선교회를 조직했다. 1883년 3월 심슨 회중은 "세계선교를 위한 선교연합"이란 명칭의 선교회를 조직했다. 이 선교회의 목적은 땅 끝까지 복음이 전해지도록 기도하고 준비하는 것이었다.

둘째, 문서선교를 다시 시작했다. 심슨은 홍보의 위력을 진작부터 깨달았던 선각자였다. 전술한 대로 심슨은 뉴욕에 도착하자마자 선교잡지를 만드는 비젼을 최우선과제로 세우고 1882년 "만천하에 복음을" (The Gospel in All Lands)을 만들어 먼저 홍보에 주력했었다. 심슨은 이와 유사한 월간 간행물인 "말씀, 사역, 세상" (The Word, The Work and The World)라 명명한 월간잡지를 시작함으로 다시 문서선교에 손을 댄 것이다. 선교의 정보를 교환하고 모든 성도들에게 선교의 비젼을 고취할 잡지를 다시 시작했던 것이다. 이 잡지는 ""만천하에 복음을"처럼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선교사역의 모든 정보를 삽화와 사진을 곁들여서 게재할 뿐 아니라 심슨 자신의 글 중 가장 빼어난 글들을 게재했다. 이 월간잡지는 당시 복음주의 교계에 중요한 기사거리와 인물들의 소식을 실었다. 과거 "만천하에 복음을"에서 시도했듯이 매 면마다 기발한 삽화를 삽입함으로 당시 기독교 출판계에 혁신을 가져왔다. 집필에 관한 한 전문가인 토저의 찬사를 들어보자. " '말씀, 사역, 세상' 은 종교계에서 간행한 선교잡지 중 가장 훌륭한 잡지였습니다. 기사의 범위도 놀랍게 넓었습니다. 디자인만 보아도 이 잡지의 편집자가 세계를 자신의 교구로 삼았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심슨이 세계를 품는 선교관을 뚜렷이 드러낸 것은 이 잡지가 처음일 것입니다."

셋째, 선교사 훈련대학을 시작했다. 심슨은 준비되지 않은 선교사가 끼칠 해독을 진작부터 알고 있던 선각자였기에 선교사를 양성할 학교부터 시작하였던 것이다. 1883년은 가스펠 타버너컬이 신유의 집과 선교회의 조직에 이어 또 하나의 사업을 일으킨 중요한 해이다. 1883년 초 심슨은 자신의 잡지에 이렇게 기고했다. "또 하나의 목표는 경건하고 헌신된 젊은이들이 복음의 깃발을 들고 선교지로 나갈 수 있도록 훈련시킬 선교사 훈련대학 (Missionary Training School for Christian Evangelists)를 시작하는 것이다." 심슨은 1882년 이미 가스펠 타버너컬의 지도자훈련을 위해 교회에서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었다. 새로 시작할 선교사 훈련학교는 이미 자신이 운영하던 교회 내 클래스의 연장인 셈이었다. 그 다음 달 잡지에 심슨은 이렇게 기고했다. "선교회원의 숫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고 선교에 필요한 재원과 인적자원도 증가하고 있다. 서부에서 한 친구가 선교사 훈련대학기금으로 100불을 보내왔다. 수많은 헌신된 선교사 지망생들이 학교가 시작하면 즉시 등록하려고 고대하고 있다." 심슨의 소위 디바인 패턴(Divine Pattern)에 의하면, 선교잡지와 선교회, 각종 교회사역, 선교사 훈련대학은 별개의 기관들이 아니고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 의존하는 관계에 있어야 하며, 이 모든 기관들의 존재목적을 부여하는 교회의 관할 하에 운용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심슨과 동역자들은 22개 과목에 달하는 교과과정을 그 해 7월까지 완성했고, 뉴욕시내에 거주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숙박시설준비까지 끝내었다. 심슨은 학생 모두가 대도시인 뉴욕에서 직접 도시선교에 종사하고 학교와 관련된 특별한 전도사역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학교근처에 거주하기를 원했다. 선교훈련대학은 1883년 10월 1일 월요일 뉴욕 8가에서 정식으로 문을 열었다. 학교로서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중요한 요건인 교수진과 교과목과 입학요건은 어떠했는가? 첫째, 교수진으로는 심슨 본인과 죠지 미드 목사가 교수로 봉사했고, 강사진으로는 피어선 박사, 죠지 펜타코스트 박사, 아도니람 고든 박사, 제임스 브룩스 박사 등 당시 동부의 내노라하는 복음주의 강사와 목사들을 망라했다. 둘째, 교과과정을 보면 1년만에 성경개관을 끝내게 되어 있었고, 영어, 교회사, 변증학 등 관련과목들을 이수해야 했다. 학과목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성경말씀 전반에 걸쳐 완벽한 지식을 가질 뿐 아니라 전도와 교회사역 등 실무경험을 통해 훈련받을 수 있도록 짜여졌다. 물론 그 외에도 인문계 대학에서 공부하는 신학과 문학과목도 포함되어 있었다. 셋째, 학생 수는 40명에서 50명 수준이었으며 입학요건은 단 한 가지 그리스도를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고 오직 주의 일만 한다는 것이었다.

첫 졸업식은 1884년 7월 20일 당시 23가에 있던 가스펠 타버너클에서 27명의 졸업생을 대상으로 거행되었다. 이 중 5명의 졸업생들이 가스펠 타버너클의 첫 번째 선교팀으로 콩고로 떠나게 되었고 함께 졸업한 헤리엣 워터베리와 엘렌 그리핀 두 사람은 뉴욕에 남아 심슨을 도와 큰일을 감당하게 된다. 졸업식사에서 피어선 박사는 말했다. "이 선교사훈련대학은 저의 모교회인 베다니 교회에서 운영하는 학교와 함께 19세기 교회가 운영하는 단 두 개의 학교입니다." 모교회인 가스펠 타버너클이 용도에 적합한 건물을 찾아 뉴욕시내곳곳을 전전하였듯이 선교사 훈련학교도 1890년까지 불과 7년 사이에 네 번 이사를 갔으나 결국 모교회가 8가에 정착함에 따라 모교회 건물 옆에 정착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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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독교 복음선교회의 신학적 입장에 대한 서언 27 김진태 2002.10.22 6284
6 救世主: 그리스도 21 김진태 2002.10.22 5554
5 성결 (聖潔) 의 主: 그리스도 49 김진태 2002.10.22 6777
4 신유 (神癒)의 主: 그리스도 208 김진태 2002.10.22 9984
3 재림의 왕 그리스도 40 김진태 2002.10.22 7750
2 성경적 선교 350 김진태 2002.10.22 14526
1 "福音傳道와 地域敎會의 聖書的 基礎" 29 김진태 2002.10.22 6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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