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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진태 주일설교초안

말씀: 민수기 21:4-9
제목: 인간에게 희망이 있는가?

1. 서론

1) 광야의 고통:
히브리어 원제목 "광야에서" (예수님의 40일간 광야금식)

가. 철저한 궁핍을 겪지 않은 우리로서는 비판할 능력도 없다.
나. 시내산-->가나안: 가데스 바네아
다. 끝없는 황야. 물, 음식, 뜨거운 태양, 살을 에이는 밤의 추위, 사막의 모래바람, 200만의 인구의 대이동,...

2) 년대기: 40년간의 유랑

가. 첫해 첫번째달(니산월) 15일 출애굽(출 12:2,5)
나. 셋째달 1일 시내광야에 도착(출 19:1)
다. 3일 시내산에 하나님의 임재(출 19:16)
라. 둘째해 첫번째달 1일 장막을 세움(출 40:17)
마. 둘째달 1일 하나님의 명령-->모세(민 1:1)
20일 시내광야출발(민 10:11f)
바. 40년째 11번째달 1일 모압평야(신 1:1)

시내산-->가데시 바네아: 아카바만을 통할 경우 11일(신 1:2)
: 에돔과 모압을 통할 경우 2주이내

2. 본론

1) 근본적인 주제:

가. 광야에서의 체험적 교육:
하나님의 백성의 훈련장

나. 인간의 죄성 :
불신, 반역, 배교, 좌절의 역사: 스스로 구원받을 수 없다.

다. 하나님의 성품:
신실, 오래 참으심: 우리의 소망.

라. 놋뱀과 예수 그리스도

2) 하나님의 성품과 사역

가. 임재

가) 눈으로 보인 표적:
구름기둥과 불기둥(9:15-16)

1.위치: 장막위: 진의 중심: 임마누엘: 우리의 중심

2.역할

1) 백성의 길을 인도

2) 구름기둥속에서 나타나시고 말씀하심(12:4-8)

나) 백성들의 반응:
익숙해지자 경외함을 잃음: 하나님의 계속된 임재에도 불평하고 범죄하기를 그치지 아니함.

나. 충분하신 하나님:
모든 필요를 채우심.: 황막한 광야의 여건을 생각해 보라.

가) 먹을 것: 만나(가나안입성까지 계속; 수 5:12)
메추라기(출 16: 민 11)

나) 마실 것: 물(민 20:8)

다) 입을 것과 건강(신 8:3-5)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 사십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릍지 아니하였느니라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다. 오래 참으심

가) 모세의 완고함과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나) 백성들의 불평, 반역

라. 중보자

가) 레위기:
제사장직과 제사제도: 중보의 수단

나) 민수기:
모세의 개인적인 중보:
선지자(창 20:7; 암 7:2-5)

창 20:7 이제 그 사람의 아내를 돌려보내라 그는 선지자라 그가 너를 위하여 기도하리니 네가 살려니와 네가 돌려보내지 않으면 너와 네게 속한 자가 다 정녕 죽을 줄 알지니라
암 7:2-5 황충이 땅의 풀을 다 먹은지라 내가 가로되 주 여호와여 청컨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켜 가라사대 이것이 이루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주 여호와께서 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주 여호와께서 명하여 불로 징벌하게 하시니 불이 큰 바다를 삼키고 육지까지 먹으려 하는지라 이에 내가 가로되 주 여호와여 청컨대 그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1. 아론과 미리암에 대한 중보(12:9-15)

2. 이스라엘백성들을 위한 중보(14:20-23)

스파이들의 보고와 백성들의 반역-->하나님의 진노(역병으로 진멸하려 하심)

마. 하나님의 주권

가) 출애굽기: 애굽의 신들보다 강하신 주

나) 민수기

1. 백성들의 망각의 죄
하나님은 가나안의 신들보다 강하신 주

2. 다른 백성들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발람의 사건

3) 이스라엘백성의 죄성:
스스로는 구원받을 수 없는 형편

가. 망각의 죄:

가) 애굽에서의 핍박과 고난을 잊음.

나)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출애굽, 공급, 인도, 보호의 손길)

나. 무지의 죄:
주관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스스로 하는 것으로 착각.

다. 탐심의 죄:

가) 관심의 초점: 소유한 것-->소유하지 않은 것.

나) 육신의 정욕(음식), 안목의 정욕(애굽에 대한 동경), 이생의 자랑(하나님이 세운 권위에 저항)

라. 불신의 죄:

가)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음:

땅과 자손과 축복의 약속(상주시는 이).

나) 눈에 보이는 것에 의존

3. 결론:
우리의 소망은 오직 예수님을 주신 하나님께 있다.

1) 두 세대의 비교

가. 과거와의 철저한 이별:
구세대(애굽, 세상)가 죽어야 한다: 버리는 훈련.

가) 광야생활의 필요:

믿음생활은 안방생활이 아니다.
일단 믿은 우리는 주안에서 영적군사로 훈련을 받아야 한다.
깨어 기도하라.

나) 오래 참음: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는 데는 상당기간이 걸릴 수도 있다.
광야가 아무리 거칠어도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이길 수 있다.

다) 하나님께 계수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광야 38년의 세월동안 사건은 기록도 안됨).

하나님의 임재가 반드시 축복만은 아니다.
마땅한 삶을 살 준비가 되어야.

나. 새 술은 새 부대에:
지도자(모세-->예수아), 새 병력조사/배치/훈련/명령

2) 우리의 소망: 놋뱀을 바라보는 믿음.

가. 하나님의 과거를 기억하라(성경말씀과 나의 삶속에서의 역사).

나. 하나님의 내 삶속에서의 주권과 나의 피조물됨을 인정하라.

다. 나의 과거를 기억하라: 죄성과 불신때의 끔찍한 삶.

라. 눈에 보이는 것을 의지하지 않고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는 믿음.

마. 믿음의 눈으로 예수를 바라보라.

3) 우리의 구원:

우리의 공로나 선행으로 구원받을 수 없다.
이브를 타락하게 만든 뱀과 장대에 달린 놋뱀. 요 3:14-15 놋뱀과 예수 그리스도.

구원사

설교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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