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All4Jesu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교단 신학, 역사 헌법 예상 문제

 

참고 도서"하나님의 무브먼트 All For Jesus

참고 자료한인총회 회칙세칙  자료 링크

 

 1. C&MA에 대하여 설명하라. 

 

C&MA는 Christian & Missionary Alliance의 약자이다 (https://cmalliance.org/). 이를 더 줄여서 흔히 얼라이언스(The Alliance)라고 부른다. 얼라이언스는 1887년 심슨 목사를 중심으로 세계선교를 위해 결성되었던 두 단체로 시작했다. 바로 미국 국내에서 성도간의 교제와 말씀을 통한 성결을 추구하는 의도로 모인 ChristianAlliance와, 직접 선교사를 파송하고 관리하는 Evangelical Missionary Alliance 두 기관이었다. 후에 심슨 목사가 이 두 기관을 하나로 합하여 Christian & Missionary Alliance가 탄생했다.  

 

C&MA는 세계선교의 비전에 초점을 맞추어 사역하는 보수 복음주의 교단이다. 우리의 간절한 소원은 그리스도를 알고 주님의 지상명령을 완수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 (마태복음 28:19)고 명령하셨다. 우리 얼라이언스 가족들에게 있어서 이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과 나라와 전 세계에서 복음을 전파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명령에 순종하여 C&MA의 사역이 세계 81개국에서 행해지고 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기 위해서 세상 끝까지 갈 준비가 되어 있다. 

 

얼라이언스의 선교사역은 창시자이신 심슨(A.B. Simpson) 목사의 본을 따라 난민들, 병든 자들을 돌보며 구제사역, 진료소, 학교, 그 외의 긍휼사역을 포함한다. 이러한 섬김과 봉사를 통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이렇게 모든 선교지에 교회를 세워 결신자들로 하여금 소속교회 교인으로 삼고, 이들이 자신의 민족그룹에게 복음으로 전하는 전도자가 되어 교회를 개척할 수 있도록 제자훈련을 받게 한다. 

 

얼라이언스의 선교의 열매는 엄청나다. 다양한 C&MA의 선교사역을 통해서 한 해에 2십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 거듭나고 있다. 이는 매 2분마다 한 명의 결신자가 발생하는 놀라운 역사이다. 2009년 현재 미국 내에 2천여 개의 교회에서 40만 명의 성도들이 매 주일 28개의 언어로 예배를 드리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는 81개국에 2만여개 교회와 450만 명의 성도가 얼라이언스에 소속되어 있다. 이는 얼라이언스가 세계 4대교단 중 하나라는 말이다. 필리핀, 월남, 캄보디아, 라오스, 자이레, 서아프리카, 아르젠티나 등 나라에서 가장 큰 개신교 교단이 어디냐 물으면 한결같이 얼라이언스라 답한다. 

 

2. C&MA의 “사명 선언문”을 적으라. 

 

우리의 사명은 예수 그리스도와의 깊은 교제 속에서, 그리스도를 구원의 주, 성결의 주, 신유의 주, 재림의 왕으로 경배하며, 맡기신 '대사명'을 완수하는 것으로,

    * 미국 내 모든 사람을 전도하고 제자로 양육하여,

    * 복음 중심적인 지역 교회를 조직하고,

    * 그 교회들을 선교 사역에 적극 동참시킴으로, 

 

전 세계에 복음을 전하고, 또한 '주님의 부르심을 감당하는 교회'를 세워가는 것이다. 

 

3. 사중복음을 설명하라.(Fourfold gospel Korean Abbreviated version.pptx ) 

 

(1) 구원의 주 예수 그리스도 

 

이 교리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예수 없이는 영원히 멸망할 수 밖에 없는 인간의 절망적 실존을 전제한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롬 3:23-24). 아담의 범죄함 이래로 그 죄성이 아담의 후손인 모든 인류에게 유전되어, 그 죄의 결과로 인간은 모두 죽을 수 밖에 없는 운명을 타고 났다. 이 죽음은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이 땅의 삶을 마무리하는 육신적인 죽음이다. 둘째, 모든 인간은 죄 때문에 생명의 근원인 하나님 아버지와 원수가 되어서 하나님의 생명을 받지 못해 영적으로 죽음상태에 있는 것이다. 셋째, 최후의 심판 후 지옥으로 떨어지는 영원한 죽음이다.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다는 말씀처럼, 모든 죽은 자들은 예수님 재림하실 때 부활해서 심판대 앞에 서게 되며, 이 때 예수를 믿지 않는 모든 사람은 영원한 지옥으로 떨어져 하나님의 생명에서 영원히 분리되는 영원한 죽음에 이르게 된다. 

 

둘째, 이 교리는 예수를 믿는 믿음 외 어떤 구원의 길도 배제한다.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14:6)고 말씀하심으로 자신만이 구원에 이르는 길임을 증거하셨다. 이 말씀은 예수님이 행하신 기적과 예수님의 완전한 삶과 부활로 입증되었다. 베드로 사도도 이렇게 말씀하셨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행4:12). 예수님은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유일한 길이다. 

 

셋째, 믿음의 결국은 영생의 축복이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님이 성부, 성자, 성령 삼위 가운데 일위이신 성자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셨으며, 구약성경에 약속한 대로 우리 모두의 죄를 대신하셔서 십자가에서 달려 돌아 가실 뿐 아니라 사흘만에 부활하심으로 우리의 부활의 첫 열매되셨음을 믿고, 예수님을 우리의 구주로 영접하기만 하면, 죄사함을 받아 멸망하지 않고 그 신분이 마귀의 종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바뀌고, 이 땅에서도 천국의 축복을 맛보며 살 뿐 아니라, 마지막 날 부활하여 예수님과 함께 천국의 복락을 누리는 영생에 이르게 된다.   

 

(2) 성결의 주 예수 그리스도 

 

이 교리는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성결은 모든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뚯이며 명령이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을 때에 우리 자신은 아직도 죄의 속성때문에 의롭지 못하나, 예수안에 있음으로 예수님 의가 우리에게 투사되어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칭함을 받았다. 하나님은 이렇게 의롭다 함을 받은 우리의 성품과 삶이 실질적으로 하나님의 거룩을 본받아 온전히 거룩해진 성결한 삶을 사는 존재로 완전히 탈바꿈하라고 명하셨다. 

 

둘째, 성결의 시작은 내 죄악된 모습에 대한 진정한 성찰과 자각에서 출발한다. 먼저 하나님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몸부리칠 때 자기 스스로는 할 수 없음을 깨닫는 자각으로 시작한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롬7:24). 스스로 의롭다 하는 자는 결단코 성결로 나아갈 수 없다.   

 

셋째, 성결의 주체는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이신 성령의 역사이며, 그 결국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스스로는 할 수 없으나,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께 우리의 삶을 맡길 때에 성령께서 우리의 성품과 삶을 통해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셔서 우리를 실질적으로 거룩하게 하신다. 성결한 삶은 그리스도만을 의지하는 하루 하루의 삶이며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이며 그리스도의 온전한 형상에 이르는 것이 그 결국이다. 

 

넷째, 이러한 성결의 체험은 어느 한 순간 결정적인 계기를 통해 하나님께 우리를 온전히 헌신할 때 우리를 결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순간적인 변화이기도 하지만, 그 후 한 걸음 한 걸음 주 예수와 함께 발전해 나가는 점진적인 변화이기도 하다.

 

다섯째, 성결은 결국 하나님의 뜻과 생각에 나의 뜻과 생각을 일치시키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은 한 영혼이라도 잃어 버리지 않고 구원하는 것인 바, 성결은 반드시 전도와 선교로 나타나야만 한다. 그래서 C&MA교단에서 성결과 선교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기둥이다. 

 

(3) 신유의 주 예수 그리스도 

 

이 교리는 크게 나누어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예수님의 대속사역은 육신의 질병에 대한 치유를 포함한다.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사 53:5). 그리스도는 우리의 치유자이시다. 구약에서 하나님은 이렇게 약속하셨다.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출15:26).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실 때 많은 병자들을 고치셨다. 

 

둘째, 예수님의 이름으로 치유하는 능력은 그분을 따르는 이들에게 전수되었다. 먼저 열두제자에게 전수되었다.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마 10:1, 8). 또한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전수되었다.  

 

셋째, 신유사역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약속이자 명령이다..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약 5:13-16). 

 

넷째, 그리스도께서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며 (히 13:8), 지금도 성도들을 통해 병든 자들을 고치신다. 심슨목사님은 신유를 이렇게 정의하셨다. . 믿음으로 순복하는 자에게 넘치게 임한다, 이 축복은 믿음으로 신유의 사역을 행하는 자 (Fourfold Gospel, p.44)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이 믿는 자의 육신에 역사하여 새 힘을 공급하고 질병으로 고통받는 육신의 연약함을 하나님 안에 있는 생명과 능력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다. 

 

(4) 재림의 왕 예수 그리스도 

 

이 교리는 크게 나누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그리스도는 곧 심판주로 재림하실 것이다. 이 땅에서의 그분의 사역은 그분의 제자들이 증언하는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행1:9)의 사건으로 마무리 되었다. 지금 그분은 아버지와 함께 계신다. 그러나 그분은 다시 오실 것이다.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행 1:11). 초림 때는 겸손한 아기의 모습으로 마굿간에 나셨지만 재림하실 때는 만유를 심판하실 심판주로 오신다. 

 

둘째, 세계복음화와 재림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예수님이 언제 재림하실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에 관해 힌트를 주셨다.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마24:14). 확실한 것은 주님이 곧 오신다는 사실이고, 재림의 때와 세계복음화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이다. 

 

셋째, 재림의 임박성은 우리로 하여금 복음전파에 서둘러야 할 당위성을 제공한다. 일단 주님이 오시고 나면 더 이상 구원의 기회가 없다. 그러므로 주님 오시기 전에 한 사람이라도 더 구원에 이르도록 우리는 전도와 선교에 진력해야 할 것이다. 본교단의 선교에 관한 각오는 아래와 같다.  “땅끝까지 복음전하는 이 사명을 완수함으로 이 세대에 예수님의 재림을 촉진시키자!”

 

 

4. C&MA 로고의 각 부분의 이름과 그 의미를 설명하라. (Fourfold gospel Korean Abbreviated version.pptx ) 

 

교단로고는 다섯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1) 십자가 (Cross) - 구원의 주이신 그리스도 

 

(2) 물두멍 (Laver) - 성결의 주이신 그리스도 –물두멍은 구약의 제사장들이 제물을 마치기 전에 손을 씻어 정결케 하는 것으로 성결을 상징한다.

 

(3) 기름병 혹은 주전자 (Pitcher) - 신유의 주이신 그리스도 – 기름병은 기름을 바르며 기도함으로 신유를 행하는 신유의 상징이다. 

 

(4) 왕관  - 재림의 주이신 그리스도 – 왕관은 재림의 왕으로 오셔서 심판하실 예수님을 상징한다.

 

(5) 지구본  - 세계 복음화 사명.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28:19-20). 

 

위로부터 네 가지는 각각 사중복음을 상징하는 것이며, 그 배경에 지구의를 두름으로써, 땅끝까지 사중복음으로 요약되는 복음을 전하여 세계복음화를 완수하겠다는 얼라이언스의 각오를 나타내는 것이다.   

 

5. C&MA의 선교 및 운영을 위한 재정은 어떻게 충당되는가?

 

C&MA의 선교사역을 위한 모든 비용은 모두 얼라이언스 소속교회와 성도들이 교단본부에 보내는 대사명헌금(Great Commission Fund)에서 지출한다. 소속교회는 대사명헌금을 C&MA 본부로 보내야 한다. 기타 사역을 위해서 별도의 기부금을 C&MA 본부로 보낸다. 

 

6. 믿음의 원칙(Faith Principle)이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는 사역을 위한 재정적인 필요를 믿음을 통하여 예비하실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주의 사역을 위한 재정적 필요를 오직 하나님을 신뢰하고 성도들의 헌금에 의존한다. 그러므로 C&MA에 속한 교회들은 교회와 선교의 프로그램을 후원하기 위해 물건을 팔아 기금을 모으는 것에 관계하는 것을 엄격히 배제하며 여선교회도 어떤 상품이나 생활 필수품, 음식을 파는 일을 삼간다. 

 

7. C&MA 교회는 매년 선교대회를 개최해야 한다. 선교대회가 가진 네 가지 기능을 말해보라.

 

선교 장려, 선교 재정 지원, 선교 인력 배양, 선교 보고 

 

8. C&MA 선교의 세 가지 목표를 말해보라.

 

C&MA의 목표는 타국의 교회를 흡수하기 위해서 지역교회를 조직하는 것이 아니라, 현지 교회를 세워 교회를 토착화하는 것이다. 이것을 3자 원칙이라고 하는데 다음과 같다.

 

자치 (Self-Governing) 즉 토착교회의 지도자는 현지인으로 구성된다.

 

자립 (Self-Supporting) 즉 토착교회의 재정은 현지교인들의 헌금으로 충당한다.

 

자전 (Self-Propagating) 즉 자국인의 전도와 선교는 현지인들의 지도력과 재정으로 운영되는 토착교회가 담당한다. 

 

9. 해외 선교부의 5개 사역 지역을 적어보라. 

 

(1) 아프리카 지역

 

(2) 아시아, 태평양 지역

 

(3) 북, 남, 중앙 아시아 지역

 

(4) 라틴 아메리카 지역

 

(5) 유럽과 중동 지역 

 

10. 카마 서비스(CAMA Service)에 대해서 말해보라. (https://camaservices.org/)

 

카마 서비스는 C&MA의 구제기관이다. 음식 제공과 재앙을 당한 사람들을 돕고, 지역사회 개발, 봉사 등을 통한 복음제시의 길을 열고, 교회의 긍휼을 실천하며 보여주는 일을 한다. 

 

11. Market Place Ministries 에 대해서 말해보라. 

 

Market Place Ministries 는 선교의 문이 닫혀서 선교사들을 배척하는 나라에서 사역하는 선교사들의 협회이다. 이들을 ‘자비량 선교사’ (Tent Maker)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그 나라에 입국해서 활동하기 위해서 세속적인 직업에 종사하기 때문이다. 

 

12. C&MA의 정치 제도 

 

교회정치제도는 감독에게 모든 권위가 부여된 감독제 (카톨릭교회, 성공회, 감리교회), 장로들로 구성한 당회에 모든 권위가 부여된 장로제 (장로교회), 회중에게 모든 권위가 부여된 회중제 (침례교회, 회중교회)의 세 가지 형태로 나누어진다. 얼라이언스의 정치제도는 이 세 형태의 제도 중 어느 것과도 일치하지 않으나, 회중제와 감독제의 형태를 합친 특이한 제도이다. 총회를(General Council) 통해 인준된 법안이나 지방회(District Council)를 통해 인준된 법안들은 각 지역교회에 구속력을 갖는다. 

 

13. C&MA 본부의 조직

 

총재 (현재 John Stombo 목사), 

부총재 (교단행정, 국내선교부, 해외선교부, 기획 각 1인), 

서기

총재의 내각인 네 개의 부 : 해외선교부, 국내사역부, 재무부, 총무부.

이사회: 이사 28명으로 구성 

 

14. C&MA 소속 고등 교육 기관 

 

(1) Colleges/Universities. 

 

Crown College, 8700 College View Dr., St. Bonifacius, Minnesota, 55375

(https://www.crown.edu/)

 

Simpson University, 2211 College View Drive, Redding, California, 96003

(https://www.simpsonu.edu/)

 

Toccoa Falls College, Toccoa Falls, Georgia, 30598 (https://tfc.edu/)

 

*Ambrose University College, Calgary, Alberta, Canada (https://ambrose.edu/) 

 

(2) Graduate Schools. 

 

 

A.W. Tozer Theological Seminary, 2211 College View Drive, Redding, California, 96003

(https://www.simpsonu.edu/Pages/Academics/Majors/AW-Tozer/index.htm)

 

* Ambrose Theological Seminary, Calgary, Alberta, Canada

(https://ambrose.edu/seminary) 

 

15.  Alliance  World  Fellowship은 무엇인가? (https://awf.world/) 

 

복음을 세계에 전파하기 위한 C&MA의 노력은 성공적이었다. 그 결과 C&MA는 전 세계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렇게 세계전역으로 얼라이언스 교회들이 퍼져 나가자 얼라이언스의 세계선교열정을 통하여 성장하는 현지인 교회의 더 큰 발전을 위해서 긴밀한 유대 관계가 형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서 1975년에 C&MA 국제 대회를 소집하면서 형성된 것이 ‘얼라이언스 우호기구’이다. 현재 75개국의 얼라이언스 교단에 속해 있는 2만여 교회가 ‘얼라이언스 우호기구’에 가입되어 있다. 한국의 ‘예수교 성결교회’는 ‘얼라이언스 우호기구’의 회원이며 ‘기독교성결교회’는 협력 교단이다. 

 

16.왜 한국에는 C&MA교단이 없었는가?  참조 : 크리스찬저널(http://www.kcjlogos.org/news/articleView.html?idxno=5120) 

 

 한국성도들이 흔히 물어오시는 질문이다. 자신들이 모르는 교단이면 무조건 이단이 아닌가 의심부터 하고 보는 경향 때문이다. 이에 답하기 전에 먼저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얼라이언스의 선교정책 가운데 중요한 세 가지이다.

첫째, 복음이 전혀 전해지지 않은 잃어버린 영혼들이 있는 민족/지역에 선교사를 보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둘째, 비록 복음전파가 다 되지 않은 지역이라 해도 이미 타교단이나 선교단체에서 파송한 선교사가 있는 지역은 배제한다.

셋째, 한 나라 한 교단주의이다. The C&MA연관교단이 그 나라에 있으면 The C&MA란 이름으로 그 나라에서 사역하지 않고 이미 존재하는 연관교단 혹은 자매교단 명의로 사역한다. 

 

한국은 이 세 가지 원칙이 모두 적용되는 경우이다. 한국의 경우에는 이미 북장로교단, 남장로교단, 감리교단 등에서 이미 선교사를 파송했을 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심슨의 영향을 받아 사중복음을 기치로 내걸고 세워진 성결교가 존재했기 때문에 한국에 별도로 선교사를 파송하지 않았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의 성결교, 감리교, 장로교 세 교단을 장감성이라 했다 성결교와 본교단의 관계에 관해 잠시 고찰해 보자. 

 

장로교, 감리교 두 교단이 외국인 선교사에 의해 시작했던 것과 달리, 성결교는 한국에서 자생한 교단이라 할 수 있다. 한국에 성결교회가 창설된 것은 1907년 일본에서 동양선교회 성서학원을 졸업한 김상준, 정빈 두 사람이 귀국하여 서울 시내 무교동에 헌집을 임시로 세를 얻어서 ‘복음 전도관’이라는 간판을 걸고 전도를 시작한 것이 그 시초이다. 참고로, 일본 동양선교회 성서학원은 미국에서 일본에 선교사로 왔던 카우만과 킬보른 두 사람에 의해 설립된 학교였다. 성결교는 당초에는 카우만과 킬보른의 뜻에 따라 초교파적인 동양 선교를 위한 단체로 출발했다. 카우만과 킬보른은 심슨 목사로부터 하나님의 은혜를 뜨겁게 체험하고 심슨 목사가 주창한 사중복음을 선포하기 시작했으나, 기구의 조직이 불가피할 정도로 신도 수가 늘어나자 결국 동양선교회 성결교회라는 교단을 세웠다.

 

동양선교회의 카우만과 킬보른 두 선교사는 한국에 성결교회가 세워지는 초기부터 직접, 간접으로 지원했다 . 현 서울신학대학은 1911년 카우만 선교사가 한국에 와서 그 부지를 구매하고 세워서 성결교회가 기성과 예성으로 분리될 때까지 성결교회의 교단신학교였다 (카우만은 이 때의 과로로 1924 년 사망했다). 후에 성결교단은 자신들의 뿌리를 찾아서 미국 C&MA교단과 접촉하고 한국에서 C&MA교단을 대표하는 자매교단이 되었고, C&MA선교의 열매인 Alliance World Fellowship의 일원으로 협력사역을 하고 있다. 예수교 성결교단 주최로 Alliance World Fellowship 총회가 2002년 5월 한국에서 개최되었다.

 

그후 미국에서 목회하던 C&MA 목사들 가운데 한국에 돌아가서 교회를 개척하는 분이 늘어 남에 따라, 이들에 의해 2018년 얼라이언스 한국총회 (The C&MA Korea - https://www.cmakorea.org/)가 설립되어 Alliance World Fellowship의 일원으로 협력사역을 하고 있으며, 2022년 Alliance World Fellowship의 연례총회는 얼라이언스 한국총회 주최로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newspower.co.kr)  

 

17. 교단의 창설자인 Albert Benjamin Simpson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라.  

 

심슨 목사는 1843년에 캐나다에서 출생했다. 그는 스코틀랜드 장로교 배경을 갖고 있었던 그는  캐나다 토론토에 소재한 낙스 대학교를 1866년에 졸업하였다. 장로교에서 안수를 받았으며, 장로교 목사로서 마지막으로 시무한 곳이 뉴욕시의 ‘13가 장로교회’였다. 13가 장로교회는 뉴욕의 부유층이 모두 출석하는 호화로운 부자교회여서 심슨에게 당시 최고의 대접을 베풀었다. 심슨목사는 당시 뉴욕의 유명인사였다. 주일설교문이 매주 New York Times 1면에 실릴 정도였으니.  

 

그러나 심슨은 이렇게 잘 나가는 교회 목회에 만족할 수 없었다. 사역초기부터 그는 잃어버린 영혼 구원에 대한 열망을 실현할 기회를 찾았고 뉴욕으로 사역지를 옮긴 이유도 세계의 문물이 교차하는 뉴욕이 세계선교를 향한 그의 꿈을 실현할 적소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심슨 목사는 뉴욕에 오자 마자 당시 뉴욕시의 이민자들 특히 이태리노동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주일예배 후에는 거리에 나가 노방전도에 열중하여 곧 100명이 넘는 성도를 모았다. 우선 주일대예배 후에 길거리에서 이들을 모아 예배를 드리다가 급기야는 이들을 자신이 담임하던 상류층 대상교회인 13가 장로교회 교인으로 입교시키려 했다. 그러나 교회 당회는 이를 거부했다. 사실 이 부분은 심슨이 13가 장로교회에 부임하기 전에 교회의 약속을 받았던 것임에도 이들은 약속을 어긴 것이다. 이에 심슨 목사는 당시 기존교회의 틀을 깬 교회가 아니고는 잃어버린 영혼들에게 효과적으로 나아갈 수 없음을 인식하고 과감한 결정을 내린다. 잘 나가던 ‘13가 장로교회’를 사임하고 명예도, 보수도 없는 믿음의 행군을 시작했다.  

 

1882년 불과 7명의 성도들과 한겨울 썰렁한 카바레 홀에서 시작했던 Gospel Tabernacle은 이 후 세계선교의 메카로 탈바꿈한다. 경건의 모양만 있고 능력을 상실했던 기존교회의 틀을 과감하게 깨뜨린 심슨에게 기존교회의 행태에 좌절했던 무수한 성도들이 심슨이 주도한 선교열차에 탑승하기를 서둘렀다. 

 

심슨은 본격적으로 세계선교의 꿈을 실현하는 거보를 딛기 시작했다. 뉴욕에 도착하자 마자 자신이 친히 모든 원고와 디자인까지 한 세계최초의 화보를 겸한 선교잡지 Gospel in All Lands 를 발간했던 것도 그 일환이다. 이 잡지는 그 후 이름이 여러 번 바뀌어서 현재는 ALife라 불리는 교단선교지이다 (https://cmalliance.org/resources/alife/). 1882년 세워진 현 Alliance University (https://allianceu.edu/)의 전신인 미국최초의 Bible College 선교사훈련대학 (The Missionary Training Institute)를 통해 선교사들을 체계적으로 훈련하고, 미 전역을 순회하는 선교대회를 통해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미국 선교의 거대한 물줄기를 주도했다. 그는 성결 운동과 성령의 역사에 큰 영향을 끼친 세계적인 영적거인이다. 그는 많은 찬송시를 쓰고 찬송가를 작곡 했으며, 한국 교회가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는 찬송가에 그의 곡이 5곡 수록되어 있다: 구찬송가 133장 (어저께나 오늘이나), 408장 (내 주 하나님 넓고 큰 은혜는), 456장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498장 (은혜구한 내게 은혜의 주님), 530장 (내 병든 손 내밀라고). 

 

18. 심슨 목사가 뉴욕시의 ‘13가 장로교회’의 목사직을 사임한 세 가지 이유는 무엇인가?  

 

(1) 교회에서 이탈리아 이민자를 교인으로 받아드리기를 거절했기 때문이다.  

(2) 심슨목사는 당시 13가 장로교회가 속한 교단에서 베풀던 유아세례가 성경적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스스로 근처에 있는 침례교회를 찾아가 재침례를 받았다. 이렇게 유아세례를 거부하고 스스로 믿음을 고백할 수 있는 연령에서 세례를 받는 것이 성경적이라는 교리를 수용함에 따라 소속교단의 교리를 거부한 이상 그 구성원으로 남는 것은 도리가 아니기 때문에 사임했다.

(3) 성령 충만한 삶이 필요함을 알았기 때문이다. 

 

19. C&MA 역사 중에 다음의 연도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1) 1882년 : 심슨 목사가 ‘선교훈련대학’이라는 성경학교를 설립했다.  이것은 북미에 세워진 첫 번째 성경학교였다.  ‘선교훈련대학’은 많은 평신도를 세계선교의 사역을 위하여 단기간 집중 훈련을 시킨다는 심슨의 비젼에서 탄생된 학교였다.  후에 이것은 ‘나약선교훈련대학’으로 그리고는 ‘나약대학’이 되었다가, 2022년 종합대학인 Alliance University and Seminary로 격상되었다.   

 

(2) 1887년 : 메인 주의 올드 오차드에서 선교집회의 결과로 C&MA의 전신인 두 개의 기관이 탄생했다. 그것은 “성도 연합회”(The Christian Alliance)와 “복음선교연합회”(Evangelical Missionary Alliance)였다. “성도 연합회”는 속해있는 교회의 성도들이 함께 교제를 나누고, 신앙생활에 대하여 더 깊이 연구하고 세계 선교사들을 후원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복음선교연합회”는 세계에 선교사들을 파송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후에 이 두 단체를 하나로 합한 것이 현 The Christian & Missionary Allinace (cmalliance.org)이다.  

 

(3) 1912년 : 처음에 심슨은 북미주에 새로운 교단을 조직하고 지역교회를 설립할 계획을 전혀 갖지 않았으나 점점 지역교회 설립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결국 1912년 총회에서 지방회(District)를 구성하고 교회를 개척하기 시작했다. 

 

20. 교단 형성에 영향을 준 네 가지 요소를 말해보라.  

 

(1) 믿음의 원칙 : 하나님께서는 사역을 위한 재정적인 필요를 믿음을 통하여 예비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주의 사역을 위한 재정적 필요를 위하여 하나님을 신뢰해야 한다. 

 

(2) 성결 운동 : 성결 운동은 19세기 말에 세워진 교회들의 새로운 부흥 운동으로 시작했으며 성도의 생애에서 성화 되는 일을 강조한다.  성도의 의롭고 성결한 삶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전천년 재림 :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 위에 평화와 정의의 천년 통치를 시작하기 전에 다시 오셔서 천년 동안 다스릴 것이다. 

 

(4) 신유에 대한 가르침 : 하나님은 오늘도 병을 치료하실 수 있는 분이시다.  

 

21. “Branch”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초창기 “성도 연합회”(Christian Alliance) 멤버들은 선교와 성결한 성도의 삶에 대한 관심 때문에, 그들이 비록 소속된 교회가 따로 있었지만, 해당지역마다 예배후에 따로 모임을 가졌는데 이 모임이 바로 “브랜치”이다. 얼라이언스 브랜치는 주일 오후에 모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일반 교회의 예배와 중복되는 것을 피했다.  

 

22. C&MA의 초창기 지도자들이 사용한 “비정규군”이란 말의 의미는 무엇이었는가? 

 

심슨 목사는 선교 과업이 긴급한 일이라는 것을 확신했다. 그의 목표는 “땅 끝까지 이르러”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신속하게 전하는 것이었다. 이 천국복음이 땅끝까지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온다고 주님께서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이러한 급박한 상황에서 정규신학교 과정을 마친 사람만을 택할 여유가 없기에, 심슨은 선교에 뜻을 둔 사람이면 이러한 제한없이 짧은 선교사 훈련 후 선교사로 파송했다. 심슨은 이들을 “비정규군”이라고 불렀다. 이들을 비정규군이란 부른 이유는 정규 신학교 교육을 마치고 선교사로 나간 선교사가 아니라, 단기훈련을 받아 선교사로 파송했기 때문이다.  

 

23. 오늘날 C&MA 선교사는 어느 정도 훈련을 받는가?  

 

얼라이언스 선교사들이 석사나 선교학 박사 학위 또는 선교 분야에 관련된 학위를 갖는 것은 보편적인 것이다. 이제는 대부분의 얼라이언스 선교사들은 성경 대학 졸업 후 최소 신학대학원 1년 이상 이수할 것을 요구한다. 

 

(1) 대학원 수준의 학문적 준비

(2) 사회학 : 선교사들에게 피선교인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24. 당신이 소속된 교회는 교단 조직 내에서 어디에 있는가?  

 

내가 소속된 교회는 미국 C&MA의 “국내사역부” 산하의 “한인 총회”(Korean District)라는 지방회에 속해 있다. 한인 총회에 속한 교회들은 동부 지역회, 동북부 지역회, 동남부 지역회, 중부 지역회, 서부 지역회, 서중부 지역회, 서북부 지역회로 나뉘어서 사역의 협력과 교제를 나눈다. 그 중에서 나의 교회는 (       ) 지역회에 속해 있다.  

 

25. 한인총회는 어떻게 구성되며 어떤 일을 하는가? (이 문제부터는   한인총회 회칙세칙  자료 링크를 참조) 

 

한인 총회는 소속 교회들에서 파송되는 1인의 정회원 목사들 및 1인의 평신도 대표들 그리고  정회원 기관들에서 파송되는 1인의 대표들로 구성되며 그 직무는 (1) 실행위원 및 감사 선거 (2) 회칙 및 세칙 개정안 심의 결의 (3) 결산 예산 및 사업계획서 심의 결의 (4) 회칙과 실행위원회에서 위임하는 안건 심의 결의이다.

 

한인총회를 총괄하는 현 감독은 정재호 목사이다.  

 

26. 한인총회의 “사명 선언문”을 적으라. 

 

C&MA 한인총회의 사명은 구원의 주, 성결의 주, 신유의 주, 재림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미주와 전 세계에 건강한 대사명 교회를 세우는 것이다.  

 

27. 한인 총회를 위한 재정은 어떻게 충당되는가? 

 

한인 총회의 운영을 위해서 소속 교회들은 전년도 결산액 중 건축헌금과 선교헌금을 제외한 총액의 2%를 상회비로, 교회 개척을 위해서 2%를 개척선교비로, 선교를 비롯한 기타 사역을 위해서 별도의 기부금을 한인 총회로 보내야 한다.  

 

28. 한인총회의 실행위원회는 어떻게 구성이 되며, 직무는 무엇인가? (회칙 제13조)   한인총회 회칙세칙  자료 링크

 

29. 담임 목사의 인사 절차를 적으시오. (세칙 제1조 제1항) 

 

30. 한인총회 지역회의 목적과 업무는 무엇인가? (세칙 제9조, 제11조) 

 

31. 지교회의 정교인 자격을 적으시오. (세칙 제24조) 

 

32. 지교회 교인총회의 구성과 임무를 적으시오. (세칙 제26조) 

 

33. 치리회의 조직과 직무를 적으시오. (세칙 제27조, 제28조) 

 

34. 제직회의 구성과 임무를 적으시오. (세칙 제29조) 

 

35. 장로시취와 장립절차를 적으시오. (세칙 제32조)   한인총회 회칙세칙  자료 링크

 

36. 교회가 갖추어야 할 비치문서를 적으시오. (세칙 제41조)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8 이단판별지침: 예장통합 JintaeKim 2024.04.25 147
57 C&MA 교단본부 조직도 파일들 file JintaeKim 2024.04.22 69
56 전천년설과 관련한 교단입장 정리 JintaeKim 2024.02.24 103
55 토저 저서 44권 내용요약 (윤충효 목사 정리) file JintaeKim 2023.09.26 140
54 총서 1호- C&MA 소개 -보정판 (윤충효 목사 정리) file JintaeKim 2023.09.26 137
53 재림의 왕 예수 그리스도 파워포인트 물 file JintaeKim 2023.02.17 160
52 신유의 주 예수 그리스도 파워포인트 물 file JintaeKim 2023.02.17 145
51 성결의 주 예수 그리스도 파워포인트 물 file JintaeKim 2023.02.17 139
50 구원의 주 예수 파워포인트 물 file JintaeKim 2023.02.17 112
49 교단로고와 사중복음 파워포인트 물 file JintaeKim 2015.04.15 4977
» 장로시취 "교단신학, 역사 및 헌법 예상문제집 및 관련 파워포인트 유첨 file JintaeKim 2015.04.07 8082
47 교단소개 비데오 8분짜리 JintaeKim 2015.04.07 4112
46 C&MA교단 산하의 대학교들 JintaeKim 2015.04.07 4384
45 왜 한국에는 C&MA교단이 없었는가? JintaeKim 2015.04.07 7157
44 교단 MSP 소개 158 file JintaeKim 2012.04.19 12488
43 REVEAL 교회건강점검조사 및 결과보고 100 file JintaeKim 2012.04.05 11307
42 맥빠진 예배 탈출 64 file JintaeKim 2012.01.22 10051
41 심슨과 웨슬리의 성화론 비교 73 Jintae Kim 2011.12.18 11597
40 조직신학 강의 파워 포인트 물 5건 146 김진태 2006.03.31 17900
39 PGM Special Presentation Mission Perspectives 210 file 김진태 2006.03.23 1760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c) 2013 All4Jesus.net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