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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10.22 08:36

성경적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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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ition Papers for Ordination #5
                                "성경적 선교 (聖經的 宣敎)"


                                    by

                                Jintae Kim






























                                Written on May 5, 1994
                                

1. 잃어버린 영혼 (靈魂)

    1) 선교의 대상으로서의 족속들의 정의

            가. 과거 (過去): 지역적 개념 (地域的 槪念)

                    행 1:8 오직 聖靈이 너희에게 臨하시면 너희가 權能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證人이 되리라 하시니라

            나. 현재 (現在): 집단 (集團)의 개념 (槪念)

                    마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族屬으로 弟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洗禮를 주고
                    啓 5:9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印封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族屬과 方言과 百姓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가) 언어집단 (言語集團)으로서의 정의(Ethnolinguistic Definition)

                            "동일한 언어와 동일한 핏줄을 이어받은 민족으로 상당한 사회적 교류의 틀을 함께 공유하는 인간들의 집합체(C. Shreck and Barrett, "Clarifying the Task, p.6 필자 번역)"

                    나) 사회적 정의(Sociological Definition)

                            1. "상당한 수의 인간들의 유기체로서의 사회집단으로 서로 공통된 유사성이 있다고 인지하는 집단 (Shreck and Barrett, p.7)"

                            2. "일정 문화적 척도와 기준에 따라 유기체로로서 모인 인간들의 집단 (Spradley and McCurdy, Anthropology: The Cultural Perspective, 2'nd ed., p.386)"

    2) 잃어버린 영혼

            가. 정의

                    가) 현재까지 주 선교대상 (主 宣敎對象)으로서의 집단에서 소외되었던 집단들로 문화적 장벽 (文化的 障壁)을 뛰어넘지 않고는 복음을 전할 수 없는 지역의 집단들을 말한다(Ralph Winter, "Perspectives").

                    나) 집단의 구성원 중 20% 미만이 교회에 소속되어 믿음생활을 하는 교인인 집단 (Edward R. Dayton & Samuel Wilson, ed, Unreached Peoples, p.414)
                    
                    다) 자체내에 눈에 뜨일 정도의 적정수의 기독교인의 집단이 존재하지 않아 타문화권의 도움없시는 스스로 내부에서 집단의 복음화가 불가능한 집단(Patrick Johnstone, Operation World, 4'th ed., p.498).

            나. C&MA의 정의

                    외부의 타문화권으로부터의 지원없시는 현지인 스스로가 교회성장 (敎會成長)을 통해서 자신들의 족속들을 복음화 만한 눈에 뜨일만한 현지 기독교인 집단이 없는 족속이나 집단을 말한다.

            다. 규모 (規模)

                    가) 족속집단: 16,750(Ralph Winter, "The Task Remaining", p.324)
                    나) 언어민족집단: 11,500(Patrick Johnstone, "Unreached People")
                    다) 전혀 복음이 한 사람에게도 전하여지지 않은 족속: 650

            라. C&MA의 책임

                    가) C&MA의 능력안에 있는 잃어버린 영혼들의 집단: 전혀 복음이 전하여지지 않은 족속: 133

나. 선교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 (姿勢)

가) 예수님의 재림은 언제일지 모르나 임박한 사건이다.

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믿는 자의 선교와 전도가 또 이에 직접적인 영향 (影響)을 끼친다. 즉 하나님의 구원사 (救援史)에 나 개인의 작은 활동이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말이다.

    1) A. B. Simpson 목사님의 선교적 입장

           가. 근거말씀구절

                    마 24:14 이 天國 福音이 모든 民族에게 證據되기 爲하여 온 世上에 傳播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나. 선교와 재림의 직접적 연관 (直接的 聯關)

                    가) 복음이 모든 민족그룹에게 최소한 1명씩에게라도 전파 (傳播)되면 바로 그 때에 주님이 재림하신다.

                    나) 적극적 선교자세 (積極的 宣敎姿勢)
그러므로 우리가 선교에 박차 (拍車)를 가하면 가할 수록 주님의 재림을 앞당길 수 있다.---C&MA의 선교를 향한 Catch-phrase.

           다. 전천년설과 후천년설의 절충

                    가) Simpson 목사님의 배경에서 온 것:
후천년설-->전천년설
                    나) 후천년설의 낙관적 견해 (樂觀的 見解): 복음이 만천하에 전하여질 때가 있다.
                    다) 전천년설의 예수님의 육신적 (肉身的), 임박 (臨迫)한, 실질적인 다스리심을 강조.


    2) 현대신학사상 (現代神學思想)의 배경 (背景)

            가. 교회사의 흐름: 전천년설 (3 세기까지 비관주의) --> 후천년설 (4세기에서 세계대전까지 낙관주의) --> 전천년설 (세계대전후 비관주의) ->...

            나. 교리 (敎理)와 사회적 현상 (社會的 現狀)

                교회가 핍박받던 시대에는 주로 전천년설이 우세하고 교회가 世上을 지배하는 듯한 상황(Post-Constantine Era)에서는 복음이 곧 온 인류를 복음화하리라는 낙관적 견해에서 후천년설이 우세하였다.                    

            다. 전천년설의 우세배경: 인류미래 (人類未來)에 대한 비관적 견해 (悲觀的 見解): 19세기 중반 보수진영 (保守陣營)
                    가) 사회적 (社會的): 산업혁명 (産業革命)

                            1. 도시문명 (都市文明)으로 인한 문제
                            2. 인구의 도시집중과 빈부의 격차
                    나) 지적 (知的): 공산주의이론 (共産主義理論), 진화론 (進化論), 독일 자유주의 신학 (獨逸 自由主義 神學)의 흐름

                    다) 정치적 (政治的): 제국주의 (帝國主義)의 팽창 (膨脹): 식민지 (植民地)-->분쟁 (紛爭)-->양차 세계대전 (兩次 世界大戰)

                    라) Dispensationalism 의 등장 (登場)과 성경해석 (聖經解釋)

    3) 현재 C&MA의 선교목표 (宣敎目標)

            가. 근본적 입장 (根本的 立場)

                    가) 선교대상 (宣敎對象): "Unreached People" 즉 복음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족속중 (族屬中) C&MA의 능력 (能力)안에 있는 족속 (族屬).
                            전체 650 중 133

                    나) 이미 다른 교단이나 단체가 복음을 전하는 지역 (地域)은 일단 (一端) 대상 (對象)에서 제외 (除外)한다.
                    다) 일단 현지인교회가 발전하여 자립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현지인에게 맡기고 철수한다.
                    라) 개척자적 자세 (開拓者的 姿勢)로 항상 새로운 대상을 찾아 나아가야 하며 미지의 지역이라 가장 어렵고 자원 (資源)과 노력 (努力)과 희생 (犧牲)이 많이 요구된다.  그러나 가장 성경적 (聖經的)이며 바람직한 선교의 자세라 하겠다.  

            나. 현재의 변화

                    가) 예외
                            구 러시아의 경우 이 범주 (範疇)에 해당하지 않으나 구 러시아의 특수성을 감안 타교단과 연합한 "Co-Mission"으로 선교작업진행중中임.

                    나) 국재선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커짐에 따라 과거 뜨거웠던 신개척지의 선교에 대한 열정도 점차 미국내의 얼라이언스교회에서 식어가고 있다.  여러 가지 이유에 따라 보다 가시적인 효과가 쉽게 나타나는 지역으로 눈을 돌리는 추세가 있는 듯하다. 기존 정책을 고수함으로 효과적인 운용이 때로 어렵고 힘든 관계로 요사이는 조금 정책을 변경하는 것이다.

                    다) 현재 얼라이언스는 세계 52개국에 약 1200여명의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스며 미국에 있는 얼라이언스 교회의 교인 약 120명 당 1명 꼴로 선교사가 파송되어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구호기관인 CAMA와 단기선교를 포함한다면 이를 훨씬 능가하는 수준으로 볼 수 있겠다.   한 마디로 얼라이언스는 설립자인 심슨목사의 애초 설립목표대로 선교를 위한 교단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총체적 사명 (總體的 使役)과 대 지상명령 (大 至上命令)

    1) 교회의 네 가지 사역 (使役)

            가. 온전한 예배 (禮拜): 하나님: Upward
            나. 사랑의 교제 (交際): 성도간: Inward
            다. 성도의 양육
            라. 전도와 선교: Outward

    2) 총체적 사명
            근본적인 교회의 사역은 이 네 가지 중 어느 하나도 빠져서는 안되는 것이다.  

                    온전한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을 받고
                    성도간에 사랑의 교제를 통하여 성령안에 하나되는 역사를 가져오며
                    또한 성도를 말씀안에 양육하여 맡은 바 사명을 감당 (堪當)할 수 있는 능력 (能力)을 가진 온전한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하여
                    궁극적 (窮極的)인 교회의 존립목적 (存立目的)인 대 지상명령 (大 至上命令) 즉 전도 (傳道)와 선교 (宣敎)의 사명 (使命)을 감당 (堪當)할 수 있도록 보내야 한다.

    3) 사역의 촛점

            그러므로 교회의 모든 활동 (活動)의 초점은 선교에 맞추어져야 한다.

            마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族屬으로 弟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聖靈의 이름으로 洗禮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世上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4. 세계선교 (世界宣敎)와 나의 개인적 관계 (個人的 關係)

    1) 세계선교는 나의 삶의 목표이다.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곧 나 개인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믿는 자로서, 또한 사역자로서의 나의 사명은 바로 세계선교이다.  나의 삶의 목표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

    2) 세계선교를 위한 나의 몫이 있다.

            그저 애매한 목표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가시적 (可視的)인 나의 몫을 설정 (設定)하고 기도 (祈禱)하고 물질 (物質)로 지원 (支援)하고 있다.  거창한 구호 (口號)로서의 세계선교가 아니라 오늘 이 순간 (瞬間) 내게 허락 (許諾)된 작은 몫을 감당하려 한다.  세계선교는 매일 새벽 주님앞에 무릎꿇음으로 시작한다.  

    3) 세계선교와 나의 장래 (將來)와는 밀접 (密接)한 관계 (關係)가 있다.

            심슨목사님의 말씀대로 세계선교가 이루어지는 순간 우리 주님이 이 땅에 재림하실 것이다.  바로 그 때에 우리가 이 썩을 몸을 벗고 주님과 같은 모양으로 화하여 영원한 생명을 맛보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세계선교는 나의 소망을 구체적으로 실현키는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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