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ition Papers for Ordination #3
"신유 (神癒)의 주: 그리스도"
by
Jintae Kim
Written on April 21, 1994
1. 신유 (神癒)와 구속 (救贖)의 관계
1) 질병 (疾病)은 아담과 이브의 타락 (墮落)에서 온 결과 (結果)이다.
창세기 3장에서 타락의 결과중 가장 결정적인 것이 이 땅에서의 수고와 고통 (苦痛)의 삶과 죽음이다. 질병은 곧 죽음으로 이르는 과정 (過程)이다. 사도 바울은 우리 인간뿐 아니라 모든 피조물 (被造物)이 죄의 結果로 썩음의 법칙 (法則)속에서 몸부림치고 있다고 말한다(롬 8:20-23).
2)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救贖使役)은 신유를 포함한다.
예수님의 구속사역은 단지 마지막 심판 (審判)으로부터의 구속일 뿐 아니라 이 땅에 사는 동안 그 열매로서 우리에게 육신 (肉身)의 질병으로부터의 구속을 포함한다.
가. 성경말씀에 나타난 증거 (證據)
가) 치료 (治療)하시는 하나님(出 15:26;23:25)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시며 자신이 바로 모든 질병을 치료하시는 분이라고 말씀하시고 자신의 소유된 백성에게 언약의 열매로서 질병으로부터 건져주실 것을 약속하고 계신다.
나) 메시야의 구속사역: 이사야 53:4-6; 마 8:17
사 53:4-6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다) 놋뱀과 예수 그리스도(民 16:41-50;요 3:14-15)
라) 생명강 (生命江)과 生命나무: 만국 (萬國)을 치료 (治療)
계시록 (啓示錄) 마지막 장은 바로 에덴동산의 완전한 회복을 보여주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가 바로 生命江이다.
啓 22:1-2 또 저가 수정 (水晶)같이 맑은 생명수의 江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 (寶座)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 두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마) Greek, sozw 의 용도 (用途): 영적구원 (靈的救援)과 육신적 (肉身的) 치유에 같이 쓰임.
sozw 신구약 공히 영적구원과 육신적치유는 구분없시 사용되고 있스며 특히 신약에서 동일한 동사가 죄(영적질병)사함과 육신적 질병치료 (肉身的 疾病治療)에 사용되고 있다.
나. 예수님의 사역전체 (使役全體)가 구속의 사역 (使役)이다.
가) 지상사역 (地上使役)의 중요부분 (重要部分): 질병치료 (疾病治療)와 약속
예수님의 이적 35가지 중 28가지가 신유(육신적 질병과 정신병)에 해당한다.
나) 예수님의 고난 (苦難): 우리의 약함(질병포함)을 지고 가심.
다) 예수님의 부활 (復活): 완전한 해방 (解放)
완전한 육신으로 우리 모두 부활할 것을 약속하는 사건이다.
3) 결론 (結論)
어느 말씀 한 구절을 딱 잘라서 이것이 신유가 구속의 일부분이라고 단정짓는 것은 무리이나, 앞서 살펴 본 대로 성경은 분명히 신유의 역사가 구약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슴을 보여주고 있스며 또 예수님의 사역전체를 구속사역으로 볼 때 신유는 분명히 주님의 사역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또한 창세기에서부터 계시록까지 구원사를 살펴볼 때 예수님의 구속사역은 분명히 육신적 질병에서의 구원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것이 믿는 자들 몸이 질병과 무관 (無關)한다고 볼 수는 없스며 십자가의 구속사역은 주님 오시는 날 우리의 육신이 하늘에 속한 육신을 덧입을 때 완전히 우리의 것이 된다. 그러나 이 땅에 사는 동안 하나님의 온전한 구원의 은혜를 우리의 육신에 맛볼 수 있는 것이다. 한 마디로 신유는 죽음권세를 완전히 이기는 마지막 날 부활의 'foretaste'라고 말할 수 있겠다.
2. 기름을 부은다는 것의 의미 (意味)
1) 구약적 개념 (舊約的 槪念)
가. 사람이나 물건 (物件)이 하나님께 분별 (分別)되는 것(거룩하여짐)을 말하며
나. 이는 성령의 사역이며
다. 이를 통하여 하나님의 은사 (恩赦)가 부어지며
라. 주로 대상 (對象)은 왕과 제사장 (祭司長)과 선지자 (先知者)로서 다가올 구세주 (救世主)의 예표 (豫表)이다.
2) 신약적 개념 (新約的 槪念)
가. 구세주 (救世主)
근본적 (根本的)으로 구약적 개념 (舊約的 槪念)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스며 특히 메시야 혹은 그리스도(기름부음을 받은 자)의 명칭 (名稱)에서 볼 수 있드시, 예수님의 사역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나. 교회사 (敎會史)
가) 성직 (聖職)의 직분 (職分)으로 분별될 때
나) 은사 (恩賜)를 주는 수단 특히 신유의 방편 (方便)으로 사용.
1. 성경말씀근거
약 5:14 너희 중에 병든 者가 있느냐 저는 교회 (敎會)의 장로 (長老)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막 6:13 많은 귀신 (鬼神)을 쫓아내며 많은 병인 (病人)에게 기름을 발라 고치더라
2. 특히 중세이래 가톨릭 교회에서 성행 (盛行)하여 성례 (聖禮)로 인정됨(Extreme Unction).
3) 의미 (意味)
가. 기름을 바르는 행위 (行爲)는 바로 성령께서 능력으로 역사 (役事)하심으로서 신유가 임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나. 기름을 바르는 것은 교회의 특권 (特權)이며 믿는 자가 누리는 축복 (祝福)中 고귀 (高貴)한 것이다.
다. 기름을 바르는 것 자체가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며 예수님의 신유의 사역과 약속에 의지하는 믿음이 화합할 때에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다.
3. 개교회 (個敎會)안에서의 신유의 사역 (使役)
1) 은사 (恩賜)로서의 신유
고전 12:7-9 各 사람에게 聖靈의 나타남을 주심은 有益하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이에게는 聖靈으로 말미암아 知慧의 말씀을, 어떤이에게는 같은 聖靈을 따라 知識의 말씀을, 다른이에게는 같은 聖靈으로 믿음을, 어떤이에게는 한 聖靈으로 病 고치는 은사를,
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하여 개인 (個人)에게 허락 (許諾)하신 은사
나. 은사는 성령께서 필요한 대로 나누어주시는 바, 먼저 병든 자에 대한 간절한 사랑을 가지고 이를 위하여 기도하는 일꾼들에게 주어진다.
2) 표적으로서의 신유: 안수 (按手)
막 16:17-20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鬼神을 쫓아 내며 새 方言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毒을 마실찌라도 害를 받지 아니하며 病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弟子들이 나가 두루 傳播할쌔 主께서 함께 役事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確實히 證據하시니라)
가. 복음 (福音)을 전하는 자에게 그 증거 (證據)로 따라오는 표적이다. 특히 아직 복음이 미치지 않은 지역에 가서 사역하는 선교사들에게 나타나는 표적으로 말씀이 표적없시는 전하여지지 않는 경우에 주로 역사한다.
나. 이는 은사와는 확실히 구분된다. 항상 표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복음전파 (福音傳播)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하나님의 주권하에 나타난다.
3) 성례 (聖禮)로서의 신유: 기름을 바름
가. 이미 언급한 대로 약 5:14에 근거한 성례이다.
나.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하여 몸안에 있는 자들에게 행해진다.
다. 특별히 은사와는 관계없시 몸안에 주신 것이다. 특히 장로 (長老)들에게 이 일을 맡김으로서 몸안에 영적권위 (靈的權威)와 순종 (順從)의 관계 (關係)를 맺어준다. 또한 이를 통하여 몸안에 거룩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된다. 서로 죄를 고백하게 함으로서 먼저 그리스도의 몸을 거룩하게 씻게 하며 이러한 영적질병 (靈的疾病)에서 해방될 때 육신의 질병도 해결되는 역사가 있는 것이다.
4. 신유에 對한 나의 體驗
딱히 신유에 대한 體驗이라고 하기는 무엇하나 筆者는 꽤 많은 疾病에 시달린 經歷이 있다. 13年前 미국에 와서 交通事故를 만난 後부터 極甚한 不眠症으로 苦生하다 聖經을 읽으면서 감쪽같이 나은 經驗이 있고 또 그 때 허리를 거의 쓰지 못할 程度로 苦痛을 當했는데 現在는 無理만 않으면 쓸만한 狀態로 바꾸어 주셨다.
미국에 오자 마자 알레르기로 季節이 바뀔 적마다 눈물 콧물이 그칠 날이 없서 5年餘를 苦生을 했는데 예수 믿고나서부터 이 症勢도 없서져 버렸다. 軍에 있슬 때에 걸린 무좀이 어찌 甚한지 봄氣運이 돌기 시작하면 발바닥에서부너 발등까지 근지러워 말로 表現할 수 없게 苦生을 했는데 神學校 卒業하던 해인 1993년부터 갑자기 症勢가 나타나지 않았다. 世上에 다른 病은 고쳐주셔도 무좀은 안 고치시나 했는데 하나님은 亦是 信實하셨다.
또 軍에서 前方 非武裝地帶에서 地下에서 오래 生活하면서 걸린 至毒한 便秘때문에 苦生이 많았는데 現在는 問題가 없다. 神學校 가는 해인 1990년에 갑자기 몸이 麻痺되는 症勢로 쓰러졌던 적이 있다. 이웃에 사는 醫師인 親舊가 檢査結果 極甚한 甲狀腺홀몬 過剩分泌症狀으로 자칫하면 心臟이 麻痺되기 直前狀況까지 갔다고 했다. 하나님의 恩惠로 放射線 藥物治療를 받았다. 醫師의 말에 依하면 治療를 받아도 完治되는 境遇는 거의 드물며 繼續 藥을 服用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그런데 神奇하게도 筆者의 境遇는 治療후 거의 正常으로 돌아가서 2年間 極少量의 藥을 服用하다가 그 後 完全히 正常으로 돌아와서 現在는 전혀 藥을 服用하지 않고 살고 있다. 醫師의 말에 依하면 筆者의 境遇는 신유이지 醫學的으로 나은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하였다.
毒感이 市中에 나왔다면 어김없시 先着順으로 걸려서 특히 목이 아파 말도 못하던 몸이였는데 이제는 왠만한 毒感도 왔다가는 하루 이틀 無視하고 살면 못 견디고 나가 버린다. 現在야 醫療保險도 없서 아플 餘裕도 없이 사는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筆者의 境遇는 特別히 누구에게 祈禱를 받거나 한 일도 없고 기름을 바르는 聖禮를 받은 적도 없스나 生活속에서 하나님께서 自然스럽게 役事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多樣한 方法으로 役事하시며 어떤 한 가지 方法에 묶이는 분이 아니심을 筆者의 體驗으로 알 수 있었다.
"신유 (神癒)의 주: 그리스도"
by
Jintae Kim
Written on April 21, 1994
1. 신유 (神癒)와 구속 (救贖)의 관계
1) 질병 (疾病)은 아담과 이브의 타락 (墮落)에서 온 결과 (結果)이다.
창세기 3장에서 타락의 결과중 가장 결정적인 것이 이 땅에서의 수고와 고통 (苦痛)의 삶과 죽음이다. 질병은 곧 죽음으로 이르는 과정 (過程)이다. 사도 바울은 우리 인간뿐 아니라 모든 피조물 (被造物)이 죄의 結果로 썩음의 법칙 (法則)속에서 몸부림치고 있다고 말한다(롬 8:20-23).
2)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救贖使役)은 신유를 포함한다.
예수님의 구속사역은 단지 마지막 심판 (審判)으로부터의 구속일 뿐 아니라 이 땅에 사는 동안 그 열매로서 우리에게 육신 (肉身)의 질병으로부터의 구속을 포함한다.
가. 성경말씀에 나타난 증거 (證據)
가) 치료 (治療)하시는 하나님(出 15:26;23:25)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시며 자신이 바로 모든 질병을 치료하시는 분이라고 말씀하시고 자신의 소유된 백성에게 언약의 열매로서 질병으로부터 건져주실 것을 약속하고 계신다.
나) 메시야의 구속사역: 이사야 53:4-6; 마 8:17
사 53:4-6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다) 놋뱀과 예수 그리스도(民 16:41-50;요 3:14-15)
라) 생명강 (生命江)과 生命나무: 만국 (萬國)을 치료 (治療)
계시록 (啓示錄) 마지막 장은 바로 에덴동산의 완전한 회복을 보여주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가 바로 生命江이다.
啓 22:1-2 또 저가 수정 (水晶)같이 맑은 생명수의 江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 (寶座)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 두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마) Greek, sozw 의 용도 (用途): 영적구원 (靈的救援)과 육신적 (肉身的) 치유에 같이 쓰임.
sozw 신구약 공히 영적구원과 육신적치유는 구분없시 사용되고 있스며 특히 신약에서 동일한 동사가 죄(영적질병)사함과 육신적 질병치료 (肉身的 疾病治療)에 사용되고 있다.
나. 예수님의 사역전체 (使役全體)가 구속의 사역 (使役)이다.
가) 지상사역 (地上使役)의 중요부분 (重要部分): 질병치료 (疾病治療)와 약속
예수님의 이적 35가지 중 28가지가 신유(육신적 질병과 정신병)에 해당한다.
나) 예수님의 고난 (苦難): 우리의 약함(질병포함)을 지고 가심.
다) 예수님의 부활 (復活): 완전한 해방 (解放)
완전한 육신으로 우리 모두 부활할 것을 약속하는 사건이다.
3) 결론 (結論)
어느 말씀 한 구절을 딱 잘라서 이것이 신유가 구속의 일부분이라고 단정짓는 것은 무리이나, 앞서 살펴 본 대로 성경은 분명히 신유의 역사가 구약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슴을 보여주고 있스며 또 예수님의 사역전체를 구속사역으로 볼 때 신유는 분명히 주님의 사역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또한 창세기에서부터 계시록까지 구원사를 살펴볼 때 예수님의 구속사역은 분명히 육신적 질병에서의 구원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것이 믿는 자들 몸이 질병과 무관 (無關)한다고 볼 수는 없스며 십자가의 구속사역은 주님 오시는 날 우리의 육신이 하늘에 속한 육신을 덧입을 때 완전히 우리의 것이 된다. 그러나 이 땅에 사는 동안 하나님의 온전한 구원의 은혜를 우리의 육신에 맛볼 수 있는 것이다. 한 마디로 신유는 죽음권세를 완전히 이기는 마지막 날 부활의 'foretaste'라고 말할 수 있겠다.
2. 기름을 부은다는 것의 의미 (意味)
1) 구약적 개념 (舊約的 槪念)
가. 사람이나 물건 (物件)이 하나님께 분별 (分別)되는 것(거룩하여짐)을 말하며
나. 이는 성령의 사역이며
다. 이를 통하여 하나님의 은사 (恩赦)가 부어지며
라. 주로 대상 (對象)은 왕과 제사장 (祭司長)과 선지자 (先知者)로서 다가올 구세주 (救世主)의 예표 (豫表)이다.
2) 신약적 개념 (新約的 槪念)
가. 구세주 (救世主)
근본적 (根本的)으로 구약적 개념 (舊約的 槪念)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스며 특히 메시야 혹은 그리스도(기름부음을 받은 자)의 명칭 (名稱)에서 볼 수 있드시, 예수님의 사역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나. 교회사 (敎會史)
가) 성직 (聖職)의 직분 (職分)으로 분별될 때
나) 은사 (恩賜)를 주는 수단 특히 신유의 방편 (方便)으로 사용.
1. 성경말씀근거
약 5:14 너희 중에 병든 者가 있느냐 저는 교회 (敎會)의 장로 (長老)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막 6:13 많은 귀신 (鬼神)을 쫓아내며 많은 병인 (病人)에게 기름을 발라 고치더라
2. 특히 중세이래 가톨릭 교회에서 성행 (盛行)하여 성례 (聖禮)로 인정됨(Extreme Unction).
3) 의미 (意味)
가. 기름을 바르는 행위 (行爲)는 바로 성령께서 능력으로 역사 (役事)하심으로서 신유가 임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나. 기름을 바르는 것은 교회의 특권 (特權)이며 믿는 자가 누리는 축복 (祝福)中 고귀 (高貴)한 것이다.
다. 기름을 바르는 것 자체가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며 예수님의 신유의 사역과 약속에 의지하는 믿음이 화합할 때에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다.
3. 개교회 (個敎會)안에서의 신유의 사역 (使役)
1) 은사 (恩賜)로서의 신유
고전 12:7-9 各 사람에게 聖靈의 나타남을 주심은 有益하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이에게는 聖靈으로 말미암아 知慧의 말씀을, 어떤이에게는 같은 聖靈을 따라 知識의 말씀을, 다른이에게는 같은 聖靈으로 믿음을, 어떤이에게는 한 聖靈으로 病 고치는 은사를,
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하여 개인 (個人)에게 허락 (許諾)하신 은사
나. 은사는 성령께서 필요한 대로 나누어주시는 바, 먼저 병든 자에 대한 간절한 사랑을 가지고 이를 위하여 기도하는 일꾼들에게 주어진다.
2) 표적으로서의 신유: 안수 (按手)
막 16:17-20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鬼神을 쫓아 내며 새 方言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毒을 마실찌라도 害를 받지 아니하며 病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弟子들이 나가 두루 傳播할쌔 主께서 함께 役事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確實히 證據하시니라)
가. 복음 (福音)을 전하는 자에게 그 증거 (證據)로 따라오는 표적이다. 특히 아직 복음이 미치지 않은 지역에 가서 사역하는 선교사들에게 나타나는 표적으로 말씀이 표적없시는 전하여지지 않는 경우에 주로 역사한다.
나. 이는 은사와는 확실히 구분된다. 항상 표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복음전파 (福音傳播)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하나님의 주권하에 나타난다.
3) 성례 (聖禮)로서의 신유: 기름을 바름
가. 이미 언급한 대로 약 5:14에 근거한 성례이다.
나.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하여 몸안에 있는 자들에게 행해진다.
다. 특별히 은사와는 관계없시 몸안에 주신 것이다. 특히 장로 (長老)들에게 이 일을 맡김으로서 몸안에 영적권위 (靈的權威)와 순종 (順從)의 관계 (關係)를 맺어준다. 또한 이를 통하여 몸안에 거룩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된다. 서로 죄를 고백하게 함으로서 먼저 그리스도의 몸을 거룩하게 씻게 하며 이러한 영적질병 (靈的疾病)에서 해방될 때 육신의 질병도 해결되는 역사가 있는 것이다.
4. 신유에 對한 나의 體驗
딱히 신유에 대한 體驗이라고 하기는 무엇하나 筆者는 꽤 많은 疾病에 시달린 經歷이 있다. 13年前 미국에 와서 交通事故를 만난 後부터 極甚한 不眠症으로 苦生하다 聖經을 읽으면서 감쪽같이 나은 經驗이 있고 또 그 때 허리를 거의 쓰지 못할 程度로 苦痛을 當했는데 現在는 無理만 않으면 쓸만한 狀態로 바꾸어 주셨다.
미국에 오자 마자 알레르기로 季節이 바뀔 적마다 눈물 콧물이 그칠 날이 없서 5年餘를 苦生을 했는데 예수 믿고나서부터 이 症勢도 없서져 버렸다. 軍에 있슬 때에 걸린 무좀이 어찌 甚한지 봄氣運이 돌기 시작하면 발바닥에서부너 발등까지 근지러워 말로 表現할 수 없게 苦生을 했는데 神學校 卒業하던 해인 1993년부터 갑자기 症勢가 나타나지 않았다. 世上에 다른 病은 고쳐주셔도 무좀은 안 고치시나 했는데 하나님은 亦是 信實하셨다.
또 軍에서 前方 非武裝地帶에서 地下에서 오래 生活하면서 걸린 至毒한 便秘때문에 苦生이 많았는데 現在는 問題가 없다. 神學校 가는 해인 1990년에 갑자기 몸이 麻痺되는 症勢로 쓰러졌던 적이 있다. 이웃에 사는 醫師인 親舊가 檢査結果 極甚한 甲狀腺홀몬 過剩分泌症狀으로 자칫하면 心臟이 麻痺되기 直前狀況까지 갔다고 했다. 하나님의 恩惠로 放射線 藥物治療를 받았다. 醫師의 말에 依하면 治療를 받아도 完治되는 境遇는 거의 드물며 繼續 藥을 服用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그런데 神奇하게도 筆者의 境遇는 治療후 거의 正常으로 돌아가서 2年間 極少量의 藥을 服用하다가 그 後 完全히 正常으로 돌아와서 現在는 전혀 藥을 服用하지 않고 살고 있다. 醫師의 말에 依하면 筆者의 境遇는 신유이지 醫學的으로 나은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하였다.
毒感이 市中에 나왔다면 어김없시 先着順으로 걸려서 특히 목이 아파 말도 못하던 몸이였는데 이제는 왠만한 毒感도 왔다가는 하루 이틀 無視하고 살면 못 견디고 나가 버린다. 現在야 醫療保險도 없서 아플 餘裕도 없이 사는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筆者의 境遇는 特別히 누구에게 祈禱를 받거나 한 일도 없고 기름을 바르는 聖禮를 받은 적도 없스나 生活속에서 하나님께서 自然스럽게 役事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多樣한 方法으로 役事하시며 어떤 한 가지 方法에 묶이는 분이 아니심을 筆者의 體驗으로 알 수 있었다.